미래를 이끌어갈 전문상담인을 양성합니다. 국제사이버대학교 특수상담치료학과

Home > 교육소개 > 교과목안내

교과목안내 페이지 입니다.

2018년 교육과정 교과목 영문표기명 및 해설

2018년 교육과정 교과목 영문표기명 및 해설
교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개요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심리학의 여러 분야를 포괄적으로 탐색하고 감각, 지각, 학습, 기억, 신경, 동기, 정서, 성격, 발달, 심리치료, 등 심리학의 주요문제를 섭렵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모색한다.
성격심리학
Psychology of Personality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심리학적 접근에 기초한 이론들을 통하여 인간의 성격 형성 과정과 성격을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을 조망한다.
감정의인문학
Humanities of Emotion
동물매개치료의 다양한 접근 방법의 이론과 개요로써 기초개념과 구성체계, 방법론과 다양한 영역에 대한 총론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동물매개치료
Introduction to Animal Assisted Therapy
출생부터 청년기에 이르는 성장과 발달과정을 개괄하고 각 단계의 신체, 인지 및 정서, 사회적 발달과정과 특징을 다룬다.
드라마치료
Drama Therapy
드라마라는 행위의 방법으로 진실을 탐구하는 과정이다. 창조적 인간의 변화를 위한 다양한 시각과 방법들을 학습한다.
동작표현심리치료
Express Movement Therapy
움직임을 통한 심리의 변화와 생태를 알아보고 나의 현재를 알아본다. 움직임이 이루어지는 Process를 Soma를 통한 신체 감각적, 인지 정서적, 상상적인 차원으로 분류하여 훈련하고 지금, 현재에 있는 상태를 지속시키는 연습을 한다.
다문화가족상담의실제
Practice of Multicultural Family Counseling
새터민을 비롯한 다문화가족에 대한 이해와 유형을 살펴보고 다문화가족 상담을 실제에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영화사진치료
Cinema-Photo Therapy
영화와 사진 등의 영상을 통해 부정적인 정서와 감정을 해소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치료하며, 더 나아가 영화와 영상을 봄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추구하는데 초점둔다. 영화 치료 및 사진 치료에 관련된 심리적인 이론과 기술, 기법 등을 학습한다.
위기가족관리및상담
Crisis family care and Counseling
외상적 사건에 의해 초래되는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하여 가족의 일상적인 균형이 깨어진 상태인 위기가족을 이해하고 가족구성원의 다양한 위기 및 갈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적 접근을 다룬다.
시니어라이프코칭
Senior Life Coaching
100세 시대를 맞아 길어진 중장년기를 살아가는 현 세대를 위한 라이프코칭. 정신적, 육체적으로 건강하고 의미있게 살아가기 위한 재학습과 계획, 새로운 의미부여과정을 이해하고 그 방법을 모색해본다.
특수교육및상담
Specil education & Counseling
장애를 가진 특수대상자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올바른 특수교육 및 상담을 실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한다.
미술치료개론
Art Therapy
미술치료의 특성을 이해하고 다양한 미술치료 이론과 활용방법을 알아보고, 기초적인 미술치료기법을 익히고 활용 능력을 기른다.
독서치료
Biblio Therapy
책을 통해 사람의 정서적 사회적 정신적 부적응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독서치료의 다양한 기법과 전략을 습득한다.
음악치료
Music Therapy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위하여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이 치료로 사용되어 온 발달과정, 음악치료의 이론적 근거와 원리, 음악치료의 방법들을 살펴보고 각 임상의 현장에서 음악치료가 적용되는 실제 사례들을 소개한다.
목회상담
Pastoral Counseling
목회상담 신학적 이해를 토대로 내담자를 도와서 그가 자기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성경적 상담, 권면적 상담, 대화상담 등 기독교와 심리학의 통합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상담심리학이 어떤 학문인지 이해하고 상담자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전반적인 소개를 하는 과목으로 상담의 개념과 상담 과정 등을 이해하고 대인관계, 진로, 성격 등 다양한 상담의 영역을 살펴본다.
이상심리학
Abnormal Psychology
다양한 이상행동(정신병리)을 임상 사례를 중심으로 배우면서, 각각의 심리 장애를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숙지한다. 특정 장애의 원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상담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지 이해한다.
동물매개치료의실제
Practice of Animal Assisted Therapy
동물매개치료의 다양한 대상과 유형의 욕구와 문제에 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사정을 하며 동물을 매개로 하는 개입방법과 치료도우미동물의 훈련 및 활용 등에 대한 실제적인 부분을 학습한다.
드라마치료의실제
Practice of Drama Therapy
드라마치료의 이론적 기초와 구조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 다양한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일 뿐 아니라 드라마 체험을 통해 타인이해와 자기 통찰역량을 강화한다.
동작표현심리치료의실제
Practice of Express Movement Therapy
Somatic 수업을 통해 자신의 신체 감각적 몸이 주변 환경에 조응하여 변화되는 체험을 통해 심리학 이론을 실체적으로 검증한다. 또한 심리학 이론과 Somatic 수련의 통합이 일상의 삶에 적용될 수 있는 구체적 세션을 훈련한다.
특수직무자상담의실제
Practice of Special occupation Counseling
군경, 교정관, 소방관을 비롯한 공무직과 운동선수, 연예인을 비롯한 사회의 다양한 감정노동자의 직무를 이해하고 현장에서 이들의 심리적 부적응을 도울 수 있는 실제적인 기법과 전략을 습득한다.
문학치료
Biblio Therapy
문학 작품을 읽고 글을 쓰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내면을 성찰하고 반성하며 치유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작품을 통하여 자신을 객관화하고 문제를 직시하며 더 나아가 자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다양한 심리검사들과 그 외 평가방법에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 주요 심리검사의 실시, 채점, 해석 방법 등에 대해 배운다. 아울러 검사 보고서나 사례를 통해 실제 심리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본다.
예술심리치료및상담
Counseling of art psychological therapy
다양한 예술을 매개하여 내담자의 심리적인 장애를 이해하고 상담하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독서코칭
Reading Coach
독서교육자로 독서활동을 기획하고 현장에서 토론, 논술, 글쓰기 등 관련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음악치료기술
Music Therapy Techniques
음악치료중재에 수반되는 임상기술과 음악기술을 습득하여 실제현장에서 요구되는 음악치료기술을 습득하는데 초점을 둔다.
색채심리치료
Color Psychotherapy
색채가 심신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치료에 효과적인 다양한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고 실습하여 상담심리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을 습득한다.
이야기치료
Narrative Therapy
내담자들의 문제를 자신의 이야기와 관점에서 자신의 문제로 인식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이야기치료의 치료적 전략과 기법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에 적용한다.
노인상담
Couseling for The Seniors
노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심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효과적인 개입 방법을 제공한다. 노인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기초적 이해에서 시작하여 노인상담의 기초 및 실제, 노인심리검사, 노인학대 상담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룬다.
위기및중독상담
Crisis counseling and Addiction Counseling
자살, 이혼, 폭력, 중독, 상실 등 다양한 위기와 중독 상황에 대한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개입의 전략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위기 개입의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개인정보처리방침  /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관리방침
학과대표전화 : 031-229-6288   교수연구실 : 031-229-6210
Copyright ⓒ2014 BY GUKJE CYBER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본 사이트는 (주)카카오에서 제공하는 [다음체]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